아이앤지     |      정보      |      교육

뉴스
 
종합 건강/라이프 칼럼/인터뷰 특집 뉴스제보
 
뉴스홈 > 칼럼/인터뷰 > 블로거리포트
안경렌즈 어떻게 고를까?
굴절률.구면-비구면.초점 등 따져보고 골라야
2008-05-22 13:21:42  기사 내보내기   트위터 퍼가기 페이스북 퍼가기 미투데이 퍼가기 싸이공감 퍼가기 요즘 퍼가기 이메일 | 프린트
 

'아이앤지'가 눈과 안경, 선글라스, 렌즈 관련 업계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찾아 현장의 소리를 전합니다. 그 3번째 시간에는 안경렌즈의 구별법과 제조회사별 제품 특징을 비교하고 올바른 선택법을 알아봅니다.<편집자 주>

ⓒeyeng

렌즈, 어떤 것을 고를까?

테는 직접 보고 선택을 한다지만 렌즈는 몇 가지 기능 설명만 듣고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안경을 쓰고 있는 필자도 예전엔 그렇게 했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안경렌즈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먼저 렌즈의 종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즈는 먼저 굴절률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보통 중굴절, 고굴절, 초고굴절로 나뉘는데 이는 굴절률에 따라 구분을 합니다. 굴절률은 말 그대로 렌즈를 통과하는 빛이 얼마나 굴절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인데 중굴절은 1.56, 고굴절은 1.60, 초고굴절은 1.67 정도의 굴절률을 나타냅니다. 몇몇 회사에서는 1.74의 굴절률을 가지는 렌즈를 생산하기도 하는데 비싼 가격 때문에 여기서는 논외로 합니다.

굴절률이 높아질수록 렌즈의 두께는 얇아집니다. 시력이 그다지 나쁘지 않다면 굳이 굴절률이 높은 것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아주 좋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5.00 이상인 경우에는 미관상 많이 선택을 합니다.

다음엔 렌즈가 구면이냐 비구면이냐에 따른 구분입니다.

렌즈를 통해 사물을 보게 되면 어느 정도의 왜곡현상이 일어나는데 비구면 렌즈는 구면 렌즈에 비해 왜곡현상이 두드러지게 덜 일어납니다. 또한 비구면 렌즈는 일반 구면 렌즈에 비해 두께도 얇고 렌즈 자체의 무게도 더 가볍습니다. 당연히 비구면 렌즈가 눈에는 좋다는 이야기죠.

앞에서 굴절률에 따라 구분을 했었는데 이 렌즈들을 다시 비구면 렌즈와 구면 렌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굴절 렌즈를 예로 들자면 중굴절 구면 렌즈와 중굴절 비구면 렌즈로 구분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고굴절 렌즈도 중굴절처럼 분류할 수 있지만 초고굴절 이상인 렌즈는 무조건 비구면 렌즈입니다.

다음은 초점 수에 따른 분류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렌즈는 단초점 렌즈입니다. 즉 초점이 하나라는 이야기인데 안경 가공할 때 사람의 눈과 초점을 일치시키게 됩니다. 초점이 두 개 이상되는 렌즈는 원시용 렌즈와 근시용 렌즈가 하나의 렌즈에 같이 있는 경우로 이중 초점 렌즈와 다초점 누진렌즈로 구분됩니다.

마지막으로 볼 것이 제조회사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수많은 렌즈 생산업체들이 난립해있는데 메이저업체를 들라면 D, H, H, C 이렇게 4개 업체를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안경원에서 이 업체들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죠.

H제품의 특성은 코팅은 잘돼있는 반면 타사 제품에 비해 두께가 두꺼운 편입니다. 실제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두께보다는 코팅이 어느 정도 잘 돼있느냐가 문제기 때문에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H제품은 그 반대입니다. 두께는 다른 회사에 비해 월등히 얇은 반면에 코팅력이 약합니다. 심한 경우 2,3개월 안에 A/S를 받아야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죠.

C제품은 두께가 두 회사의 중간 정도, 코팅 정도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고 무엇보다 타 제품들에 비해 도수나 초점이 안정적입니다. 생산이 주로 중국에서 이뤄져서 그렇지 실제로는 에실로라는 세계 최대 렌즈업체에서 모든 공정이 관리되기 때문에 제품의 질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수입산 렌즈들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수입산 렌즈들은 호야, 에실로, 니콘, 짜이스, 세이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광학렌즈 쪽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이는 일본산이 주종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죠. 가격이 국내산에 비해 고가라는 걸 뺀다면 확실히 제품을 믿을 수 있을 만큼 우수합니다.

국산 렌즈들은 동급 제품이면 가격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가격은 주로 굴절률과 구면-비구면 여부에 따라 달라지죠. 지금까지 설명을 드렸는데 많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도움말: 네이버블로그 아이플러스(http://blog.naver.com/iamgolira), 시선안경

[관련기사보기]
렌즈가 두꺼우면 눈이 나쁘다?
안경은 어떻게 맞출까요?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eyeng에 있으며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독자댓글 - 무단광고, 욕설, 비방등의 내용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필명 : 비밀번호 :
내용 :


 
안경테 수리 노하우
한국안경전문직업학교&(주)안경매..
바리락스, ‘장인후원캠페인’ ..
토카이 렌즈 본사 임직원 한국 방..
코닥 누진, 공급가격 인하..


회사소개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광고·제휴공지사항 | 고객센터자유게시판
지번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 515-2 | 도로명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화랑로 509(용계동)
Tel : 053-964-0151 | Fax : 053-964-0155 | seesun@seesun.tv
Copyright ⓒ 2007-2010 by eyeng. All right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