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앤지     |      정보      |      교육

정보
 
   정보 업체정보 구인구직/장터 업체정보등록
 
%제목%
%내용%

C/A Sheet 테 제조공정별 유의할 권고 사항
강현식 교수
 기사 내보내기   트위터 퍼가기 페이스북 퍼가기 미투데이 퍼가기 싸이공감 퍼가기 요즘 퍼가기
2012-01-17 10:14:44      HIT : 7077

C/A Sheet 테 제조공정별 유의할 권고 사항

  Cellulose acetate는 1865년 Schuetzenberger가 최초로 만들었으나, 제조공정은 Cross 와 Edward Bevan 이 개발하였다.

1. C/A Sheet 저장 (貯藏 : Storage of Sheets)

  ∘ 시트는 상대습도 45~55%, 온도 20~25℃ 로 조정된 상태로 저장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시트에 화학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산업 및 화학적 공해가 없는 클린 환경에 저장해야 한다.
  ∘ 시트의 튀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단단한 바닥에 수평으로 저장해야 한다.
  ∘ 가공할 시트는 가공하기 전 48시간 동안 위와 같이 조정된 상태 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2. 시트의 물리적 및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습기의 영향

  ∘ 높은 함수율은 재료를 유연하게 하고 내충격성을 증가 시키지만 내열성을 감소시킨다.
  ∘ 갑작스런 재료의 가열은 재료 속의 습기로 하여금 시트 속에 기포형성을 초래 할 수 있다.
  ∘ 지나친 건조 또는 탈수는 재료를 부서지게 하거나 또는 균열되기 쉽게 만든다.
  ∘ 시트 치수의 안전성은 상대 습도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 시트의 무게는 건조되면 감소되지만 다시 수화(水和) 되면 증가한다.

3. Spectacle front의 절삭 (milling of spectacle front)

  ∘ 시트 슬래브(front 1개 만들 정도의 크기로 자른 조각)는 절삭 가공 중 진동에 의해서 슬래브를 파열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죔쇠를 고정시켜야 한다.
  ∘ 밀링 툴의 절삭각도는 최적화 되어야한다. 만약 각도가 너무 깊으면 재료를 파열시키거나 또는 절삭면의 부정(不正)을 일으킨다. 만일 너무 얕으면 절삭중 재료의 과열을 일으키거나 또는 강한 진동을 일으킨다.
  ∘ RPM과 선형절삭속도는 최적화 되어야 한다.
    <표 참고>
    ∘ 만약 속도가 너무 빠르면 재료를 조각내거나 파손시킬 수 있다.
    ∘ 만약 반복적인 파손이 같은 점에서 발생하면 이것은 절삭하는 방법에 의해서 생긴다. 이 경우에 절삭 RPM과 속도를 바꿔라.
    ∘ 만약 조각이 어떤 작업 중에 발생하면 선형속도를 줄여라. 새 공구나 최근에 날을 세운 공구를 사용하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12시간 동안 재료를 물속에서 수화(水和)시켜라 (재료가 팽창할 수도 있으므로 최종측정 해서 조정한다.)

<표> 각종 tool의 RPM과 linear tool 속도가 슬래브에 미치는 절삭실험 결과

 

RPM

선형속도

결과

18,000

24,000

16,000

16,000

12,000

3.5~5.0

4

8

10

8

무결함

tool의 연장 사용 후 무결함

특정한 점에서 chipping

특정한 점에서 chipping

파손 또는 트리밍


 


4. 노스 패드의 접착(bonding of nose pad)

  ∘ 일반적으로 노스패드의 접착은 아세톤 용매, 메칠 아세테이트(methyl acetate) 또는 이 둘의 혼합물로 한다. 5%의 cellulose acetate를 이 혼합물에 첨가한 후 완전히 용해하도록 24시간 동안 방치한다.
  ∘ 저 농도의 에칠 아세테이트 (ethyl acetate), 메칠 아세테이트(10~20%) 혹은 물 (5~10%)을 포함하고 있는 용매(solvent)의 혼합물은 순수한 아세톤(100%)보다 더 좋은 접착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접착할 면은 깨끗하고 매끈해야 한다.
  ∘ 기포 없이 완전하게 부착시키기 위해서는 5~20초간 눌러라. 그런 다음 24시간 재료를 건조시킨다.
  ∘ 용매를 이용하는 접착은 고주파용접 또는 마찰압접기술(friction welding techiques)로 교체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더욱 빨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훨씬 고비용이 든다.

5. 코다리 커브 잡기(bending of nose bridge / toric curve)

   코다리를 굽혀 원환체(toric curve : 圓環体)를 만드는데 가장 흔이 이용되는 가열 방식은 다음 3가지가 있다.
  ∘ 적외선을 이용한 가열 방법
  ∘ 탈염수(DM water) (50%)와 글린세린(50%)의 액조(液槽)로 된 열탕가열 방법
  ∘ 국부적인 고주파 가열 방법

   슬래브에 안정(安定)된 커브를 잡기 위하여 재료(C/A sheet) 속에 내재된 Stress memory가 방출·제거 되는 온도까지 가열해야 한다. 대략적인 가열온도는 110℃이다. 이 온도 이하에서 굽힘 상태는 안정되지 않는다. 위에 제시한 방법은 커브 잡을 부분이 충분한 시간 동안 골고루 일정하게 가열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6. C/A테의 바렐연마 (Barrel pollishing of frame)

   다음과 같은 4 단계 공정을 추천한다.
 
  ∘ 황삭연마 : 자작나무 칩(birch wood chip), 방주분(pumice powder),유지와 함께 12시간 연마
  ∘ 연마 : 자작나무칩·방주분·유지와 함께 12시간 연마
  ∘ 연마 : 다이아몬드·큐브·뾰족한 모양의 칩과 연마 풀 (polishing paste)과 함께 18시간 연마
  ∘ 연마 : Diamond / cube / pointed shape chips and polishing paste와 함께 18시간 연마


7. 바렐의 구조(barrel construction)

   바렐은 적당히 환기 되어야 한다. 환기가 부적합 할 경우 바렐 내의 온도가 상승해서 부품이 파손 또는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바렐 작업은 18~20℃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8. 탈지 (脫脂 : degreasing)

   각 연마 작업이 끝날 때마다 전 단계 연마에서의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서 중성세제로 부품을 씻어야 한다.

9. 안경테의 광택처리와 완성 (polishing and finishing of frame)

   안경테는 아세톤 증기로 표면처리해서 광택을 낸다.   
 
  ∘ 안경테를 1초미만 아세톤 증기 속에 노출시킨다.
  ∘ 만일 장시간 노출시키면 재료가 팽창해서 갈라진다.
  ∘ 이 작업은 습기 없는 상태에서 실행해야 한다(습도가 낮은 상태).
  ∘ 어떤 일이 있어도 안경테를 아세톤 용매에 직접 침지해서는 안 된다. 

글] (주)시선 기술고문 강현식 교수 (hskang@seesun.tv) 
[자료협조] 참편한 안경 시선(
www.seesun.tv




댓글 - 무단광고, 욕설, 비방등의 내용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필명 : 비밀번호 :
내용 :



회사소개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광고·제휴공지사항 | 고객센터자유게시판
지번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 515-2 | 도로명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화랑로 509(용계동)
Tel : 053-964-0151 | Fax : 053-964-0155 | seesun@seesun.tv
Copyright ⓒ 2007-2010 by eyeng. All right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